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

풍에 좋은 방풍 나물, 72세 관절왕 비법은 방풍나물, 미세먼지에 좋은 방풍나물, 방풍나물밥, 방풍 나물 효능,

버릴게 하나 없는 방풍나물

순한 잎을 땄어요 

어린 순으로 방풍나물 밥을 지어 봤어요

당근과 해바라기씨를 넣었어요 

처음 밥 냄새는 방풍나물의 향이 짙어요 그릇에 떠서 먹을 땐 괜찮아요

다 된 모습입니다

조리법
방풍잎은 나물이나 쌈으로 주로 이용됩니다.
당귀와 미나리의 맛을 합친 향이 나는 방풍은 잎과 뿌리, 줄기 어느 하나 버릴게 없는 식재료지요.
잎과 줄기를 데쳐 나물로 무치거나 볶아 먹어요.
열매는 술을 담가 마시면 피로를 덜어주고, 빈혈과 두통에도 좋답니다.
생것으로 먹을 때는 쌈 채소나 생채무침으로 먹고, 각종 죽이나 전, 튀김, 나물 등으로도 먹습니다.
또, 방풍나물을 케이크나 식빵, 소스, 장아찌, 파스타, 피자 등에 활용할 수 있어요.

방풍나물의 성분과 효능

방풍나물은 쿠마린 성분이 있어 혈액의 응고를 억제하며.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뇌경색이나 중풍 예방에 도움을 준다. 아스파탐산, 글루탐산, 메티오닌 등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뇌 신경전달물질 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치매와 풍 예방에 도움을 준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방풍나물은 망막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억제하여 눈의 노화를 예방하며. 시력 개선 및 보호에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C를 다량 함유해 뇌신경물질은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시켜 집중력을 높이고 우울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고 뿌리에 있는 쿠마린이 항균과 항염 억제를 하고. 방풍나물을 즙으로 짜서 먹으면 기미, 잡티, 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이나 습진에 좋아. 부위에 직접 바르면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물론 민감성 피부나 알레르기 질환을 앓는 경우엔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한다. 방풍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장운동을 촉진하고 배변 활동을 도와. 오랫동안 묵힌 변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황사 등 미세먼지와 중금속 배출을 돕고 해독작용에 도움을 준다
-감기, 두통, 발한, 거담 등의 증세에 방풍나물의 뿌리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근육통에 좋고, 신경성 스트레스에 도움을 준다
-불면증과 피부질환 치료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