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이야기

찹쌀 효능 고추장 담그기 첫단계 찹쌀 풀쑤기

김치 담을 때도 풀을 쑤어야 하고 고추장 담글때 첫 단계가 찹쌀 풀 쑤는 일입니다

찹쌀풀을 쑬때는 찬물에 한스픈이나 두스픈 넣어 잘져어 풀어 준 다음 불에 져어 주며 끌이면 됩니다

좀 걸죽해졌죠. 죽이 익어가면 불을 줄여 끓으면 죽이 완성된거랍니다. 

찹쌀은 찰벼에서 나는 쌀로, 멥쌀과 대응되는 말로 나미(糯米) 또는 점미(黏米)라고도 불려 보통 밥을 짓는 멥쌀은 반투명한 것에 비해 유백색으로 불투명한 찹쌀은 찰밥이나 떡, 약식, 식혜, 술, 고추장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찹쌀은 찰벼에서 나는 쌀로, 멥쌀과 대응되는 말로 나미(糯米) 또는 점미(黏米)라고도 불리운다.
보통 밥을 짓는 멥쌀은 반투명한 것에 비해 유백색으로 불투명한 찹쌀은 찰밥이나 떡, 약식, 식혜, 술, 고추장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찹쌀 효능>
찹쌀은 따뜻한 성질이 갖고 있어,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으며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불필요한 소변 작용을 막아준다.
더불어 위 점액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함유돼, 소화 촉진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성분은 멥쌀보다 최대 4배 가량 많이 들어 있으며, 속쓰림을 완화시켜 준다.
찹쌀은 원기 보충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만성피로 및 식은땀, 야뇨증 등에 좋다.
더불어 비타민 D가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 골다공증 예방의 효능을 가진다.
찹쌀은 당뇨병 예방과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찹쌀 고르는 법>
찹쌀은 쌀알이 투명하면서도 부서지지 않은 것, 입자가 고른 것, 가루가 많지 않는 것, 곰팡이가 생기기 않은 것을 골라야 한다.

<궁합 음식>
찹쌀은 칼슘과 철분이 부족하지만 대추가 이를 보완해주므로, 찹쌀과 대추의 영양 궁합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