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고기는 고(高)단백 식품이다. 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은 다른 육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 쇠고기보다 담백하고 소화가 잘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더욱이 닭고기의 지방은 껍질 바로 밑에 몰려 있다. 닭고기 지방은 70%가량이 상온에서 굳지 않는 불포화 지방이다. 불포화 지방은 혈관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닭고기를 먹으면 풍(중풍, 뇌졸중)이 생긴다”는 속설은 근거가 희박하다. 닭고기가 뇌졸중의 위험 요인이라고 판단했다면 뇌졸중과 심장병으로 숨지는 국민이 많은 미국 등 서구 국가에서 앞장서서 닭고기 섭취를 말렸을 것이다. 만약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걱정된다면 껍질과 내장육을 떼어내고 먹으면 된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열량이 낮은 가슴살 · 다리살 · 넓적다리살 위주로 먹되 껍질은 벗기고 먹는 것이 좋다. 한편 닭발에 풍부한 콜라겐은 고혈압 약만큼이나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일본 히로시마 대학 연구팀은 닭발에 풍부한 콜라겐 단백질이 고혈압 약의 일종인 ACE 억제제와 비슷한 효과를 발휘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만들기
1. 닭 껍질과 기름을 제거 합니다
2, 청주를 넣어 잡내가 나지 않게 합니다
3. 간장과 발효액으로 단맛과 짠맛을 맞추어 줍니다
4, 고추장과 고추가루로 매운 맛을 을 냅니다 고추장과 고추가루를 6:4나 7:3으로 맞추어 넣습니다
5 양념을 넣고 버무립니다,
6, 마늘, 양파, 파 청양고추 등을 넣고 끓여 줍니다 간을 보고 입맛에 맞게 소금이나 고추장으로 맞춥니다
껍질과 기름을 제거한 후에 소금으로 밑간을 합니다
껍질과 기름을 제거한 모습입니다, 기름이 조금씩 있죠
닭고기의 효능
1. 닭고기의 부위 중 날개는 피부 미용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날개에 콜라겐 성분이 들어 있어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고운 피부를 원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 콜라겐은 일상적인 식사만으로는 충분한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며 자외선과 노화 등에 의해 자연적으로 소실돼 미용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섭취가 꼭 필요하다. 결국 콜라겐이 많이 들어 있는 닭고기 날개육을 먹는 것이 좋다.
2. 닭고기는 단백질이 많은 육류로 두뇌 성장을 돕는 역할은 물론 몸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뼈대의 역할, 세포 조직의 생성, 각종 질병을 예방해 준다.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므로 뇌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을 촉진해 스트레스를 이겨 내도록 도와 준다.
3. 임산부는 단백질과 질 좋은 지방을 많이 필요로 한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 단백질이 높고 소화가 잘 돼 많은 영양이 필요한 임산부에게는 매우 훌륭한 영양식이다. 즉 닭을 푹 고아서 미역과 함께 끊이게 되면 산후 회복식으로 좋다. 간 기능의 이상으로 근육이 위축되거나 피로해지고 시력이 떨어지면 눈병이 잘 생긴다. 이 때 한방에서는 닭간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4. 닭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산이 함유돼 있어 암 발생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미국암연구협회(AICR)와 세계암연구재단(WCRF)은 암 예방 식생활에서 닭고기를 비롯한 백색육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5. 닭고기는 섬유질이 가늘고 연하며 지방이 근육섬유 속에 들어 있지 않아 소화 흡수가 잘된다. 어린이나 노인을 위한 음식, 회복기 환자는 물론 날씬해지고 싶은 여성에게 좋다.
6. 닭뼈를 진한 국물로 우려 내어 만든 치킨 수프는 몸살 감기 치료에 특효이다. 서양에서는 감기에 걸렸을 때 민간 요법으로 할머니가 끓여 주는 치킨 스프를 먹는다. 또한 고급 양식당이나 호텔에서 내놓고 있는 치킨 스톡(Chicken stock)도 닭살을 발라낸 닭뼈들로 만든 치킨 수프이다.
부위별 효능
** 가슴살=지방이 매우 적어 맛이 담백하고 근육섬유로만 돼 있는 육질연한 흰색의 살코기이다. 회복기 환자 및 어린이 영양 간식에 적합하다. 가슴살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도 영양 균형을 이룰 수 있어 다이어트하는 사람에게 좋다.
** 다리살=성장기 어린이나 활동성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좋은 식품이며 다이어트하는 사람은 껍질을 제거하면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 날개=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 주는 콜라겐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젊은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
** 닭뼈=히말루론산이 많이 함유돼 있어 각종 노인성 질병의 관절염, 백내장,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답니다.
부위별 이용
통닭=4-5개월 병아리이며 1100∼1300g의 것이 좋다. 가슴 아래의 부위가 연한 것은 고기도 연하다(병아리: 영계탕, 삼계탕 노계: 삼계탕, 닭찜, 튀김).
날개=살은 적으나 지방과 콜라겐이 많고 수분이 많아 맛이 좋은 부위다(조림, 튀김).
다리 전체-색이 붉고 기름기가 많으며 날개 고기보다는 단단하나 맛이 가장 좋은 부분이다. 지방과 단백질이 조화를 이루어 쫄깃쫄깃하며 모양이 좋아 뼈와 함께 요리한다(다리 전체:구이 튀김 조림 , 허벅다리:조림 찜 구이 튀김. 아랫다리:구이 튀김 찜).
가슴=색이 희고 기름기가 없어 빡빡하나 맛은 담백하다(회, 무침, 튀김, 찜).
간=소간보다 부드럽고 냄새도 덜 난다(조림, 구이, 튀김).
등과 목=등 부분은 살은 적으나 지미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수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