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이야기

부추심는 방법,부추심기, 부추 분갈이해주는 방법, 베란다에서 부추 기르기, 한번 심어 10년은 잘라 먹을 수 있는 부추,유기농으로 간단히 길라먹는방법,How to plant leek, leek planting, how to divide lee..

부추는 몸을 덥게하는 보온효과가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상식하면 감기도 예방한다. 부추의 아릴성분은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하며 강정(强精)효과가 있다. 부추즙은 피를 맑게하여 허약체질 개선, 미용,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베란다에서 부추 길러먹기

 먹는 부추 친환경으로 길러 건강하게 먹자. 싱싱하고 예쁜게 잘자란부추는 거의 유기농으로 재배한게 없다고 보시면 되요 부추 재배 그래서 힘들다고 하죠 상품으로 만들어야 하기때문에 맘 놓고 많이 먹을 수가 없어요. 집에서 부추 길러 먹으면 좋아요

부추는 토양에 영양이 많이 필요하므로 상토만 하면 잘안자랄 수 있어요 가축퇴비나 유박을 사용하는데요 바로섞어 쓰면 가스피해로 작물이 죽을 수있어요 젖어 있는 가축퇴비는 햇볕에 건조시켜 상토랑 섞어 쓰시면 되요 

부추는 씨를 사서 뿌려 키워도 되고 모종을 사서 키워도 됩니다

모종마다 다르지만 진흙이 많아 털어 심어요 [두개 천원 주고 샀어요]

모든 모종을 키울때는  약을 친답니다 부추를 두세번 잘른 후에 키워 먹어요

좀자랐어요 

잘키우면 10년도 잘라멱는다고 해요 부추는 잘라줄수록 굵어지고 잘 자란 답니다.1~2년 뒤에 많이 자라면 포기나눔을해 분갈이 해주시면서토비를 보충해주세요 우린 밭에 부추가 있어 조금만 심어봤어요 모종 두개를 합쳐 심어도 되요 그리고 내년에 포기나눔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부추는 10~20개정도를 모아서 씨를 뿌려요 그리고 그림처럼 모아서 심는답니다 자랄 먹기도 좋고 잘자라기도 한답니다

부추의 영양
부추는 카로틴, 비타민 B2,비타민 C, 칼슘, 철 등의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녹황색 채소이다. 부추 잎에 들어있는 당질은 대부분 포도당 또는 과당으로 구성되는 단당류이며 부추에서 나는 독특한 냄새는 유기유황 화합물인 황화아릴 및 프로필 설파이드가 주체로서 그 성분의 하나가 알리신인데 이것이 비타민 B₁의 흡수를 크게 도와준다. 일반 비타민 B₁은 10mg 이하 밖에 흡수되지 않지만 부추에 들어있는 활성 비타민 B₁은 수백 mg이나 흡수된다.

부추효능

부추는 성질이 약간 따뜻하고 맛은 시고 맵고 떫으며 독이 없다. 날 것으로 먹으면 아픔을 멎게 하고 독을 풀어준다. 익혀 먹으면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고 설정(泄精)을 막아준다. 부추는 일명 기양초(起陽草)라고 부르며, 이시진(李時珍)이 지은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온신고정(溫腎固精)의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양의학에서 말하는 `신(腎)′이란 신장(腎藏)뿐만 아니라 고환이나 부신(副腎)등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을 비롯하여 비뇨생식기 계통 전반을 일컫는다. 따라서 `온신고정′이란 신허(腎虛)를 다스린다는 의미로서 부추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능을 항진(亢進)시키는 다음의 효능이 있다.
부추는 몸을 덥게하는 보온효과가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으며 상식하면 감기도 예방한다.
부추의 아릴성분은 소화를 돕고 장을 튼튼하게 하며 강정(强精)효과가 있다.
부추즙은 피를 맑게하여 허약체질 개선, 미용, 성인병 예방효과가 있다.
부추의 열매는 `구자′라고 하여 비뇨기계 질환의 약재이며, 혈액정화, 강장, 강심제로 쓰인다.
음식물에 체해서 설사를 할 때는 부추된장국을 끓여 먹으면 효력이 있다.
이 밖에도 산후통, 치질, 혈변, 치통, 변비 및 구토증의 치료와 개선효과가 있다.

 부추의 민간요법
* 목이 부어서 아프고 음식이 넘어가지 않을 때
날부추를 찧어 약간 볶아 목 주위에 붙이고 식으면 갈아준다.
* 잠 잘 때 땀이 나는데
(盜汗) 부추 뿌리 49개를 물 2되를 부어 반으로 달여서 여러번 나누어 마신다.
귀에 벌레가 들어갔을 때, 귀에서 진물이 흘러 나올 때
부추 즙 몇 방울을 귀에 떨어뜨리면 벌레가 나오고 귀에서 진물이 멈춘다.
* 각종 식중독에는
빨리 부추를 찧어 즙을 만들어 마시면 곧 풀어진다.
* 치질로 몹시 아플 때
부추 잎과 뿌리 날것 1.2kg(2근)을 삶은 물에서 나오는 뜨거운 김을 쐬고 그 물로 여러번 씻는다.
* 충치통, 치통
부추를 기와 위에다 놓고 까맣게 구운 뒤 갈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이것을 참기름에 개어 충치 구멍에 넣으면 곧 낫는다.
* 가슴이 답답하고 아플 때, 기천(氣喘)
부추씨 가루 1되와 쌀가루 1되를 반죽하여 찜통에 쪄서 떡을 만들어 이것을 매일 3차례 주식으로 하면 1개월 안에 효력을 본다.
* 구역질, 반위(反胃)
신선한 부추즙 1큰 숟갈과 우유 1컵을 함께 끓여 한번에 복용한다. 이것을 매일 3∼5회 거듭하면 매우 효력이 있다.
* 종기가 부어서 아플 때
부추뿌리를 찧어서 돼지기름에 개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 소양증에도 효과가 있다.
* 오줌 싸는데
매일 아침 저녁으로 공복에 약간의 소금을 탄 온수에 부추씨(어른 40알, 아동 15알, 유아 5알)를 함께 오래도록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 소변이 막혀서 통하지 않을 때
부추씨를 반 정도 볶아서 가루로 만든 뒤 매일 3차례 식전마다 약 12g씩 복용한다. 소아는 반량을 복용한다.
* 유뇨(遺尿), 야뇨(夜尿)
매일 아침 식전과 취침 전에 담염수(淡鹽水)로 부추씨 20알씩 3∼5일간 복용한다. 소아일 경우 반량하고 중한 환자는 배로 한다. 효력이 있어도 계속 복용하면 장양(壯陽), 강음(强陰)의 효력이 있다.
* 아메바성 이질
부추 반근(300g)을 붕어 1마리와 물 5사발로 푹 고아 반이되면 3등분 하여 매일 3차례씩 식전마다 1등분하여 따끈하게 데워서 복용한다.
* 여자의 대하, 남자의 양구가 위축하거나 조루할 때
부추씨 5되를 식초 4되, 물 3되를 섞은것에 넣어 6시간 동안 삶아 꺼낸 뒤 다시 불에 구워 말린다. 이 씨를 가루로 만들어 물에 갠 뒤 녹두알 만한 환약을 빚는다. 이것을 매일 아침, 점심, 저녁 공복에 따끈한 술로 30∼40알씩 먹는다. 장복하면 양기를 늘려주고 대하를 제거해 준다. 허리나 허벅지 아픔, 신경통도 치료된다.
* 적.백 대하(赤.百 帶下)
부추즙 1컵에 생강즙 1숟갈을 섞어 데운 후 공복에 매일 2∼3차례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