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youtube.com/watch?v=Yq926BpNtAs&list=PLVDZ3PxQkreLtHnGbabzA4hfdbusOo5N-
1. 특 징
·국화과, 1년초 ·원산지 : 남유럽
·길이 : 30 ∼ 50cm ·이용부분 : 잎, 꽃
·휀넬과 매우유사하며, 교회에서설교가 한창일 때,배고픔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 "딜" 씨를 씹는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달래다', 진정시키다'라는 의미의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진정, 최면의 효과가있다.
2. 기르는 방법
·햇볕이 잘들고 물빠짐이 좋은 비옥한 토양을 좋아한다.
·직근성으로 이식을 싫어하기 때문에, 땅을 깊이 갈고나서 직파하도록 한다.
·봄, 여름 관계없이 신선한 잎을 언제든지 수확하기 위해서는 4월경부터 매달 씨를 뿌리면 좋다. 꽃이 피거나, 열매를 맺으면 잎이 단단하게 되어 향기가 떨어진다.
·아후에는 포기 간격이 30cm가 되도록 솎아준다. 우산을 편 듯한 황색의 꽃에는 달콤한 방향이 있어 꽃꽂이 재료로 이용해도 아름답다. 개화한 줄기나 종자가 생기기 시작한 줄기를 건조시키면 소박한 드라이 플라워가 된다.
·병충해에는 강하나, 여름의 고온과 건조에는 약하므로 물주기에 주의한다.
·가까이에 휀넬이 있으면 교잡하기 쉬우므로 서로 떨어지게 심을 것.
3. 번식방법
·건조 보존한 씨를 직파하던가, 떨어진 씨에 의해 자연히 번식한다.
4. 수확과 보존방법
·잎은 수시로 따서 사용한다. 건조 보존은 부적합하다. 개화나 결실기간이 비교적 길므로, 딜의 자태를 즐긴뒤, 줄기째로 잘라 통풍이 좋은 음지에서 수개씩 매달아 건조시킨다.
·잎과 꽃 모두 냉동보존이 가능하다. 전체 잎을 기름이나 식초에 넣어서 향를 우려사용하면 좋다.
5. 이용법
·요리, 차, 뽀뿌리, 약용으로 이용한다. 생잎은 어린 잎 색깔의 달콤한 향의 차가 된다.
·또한, 계란, 생선요리, 샐러드에 많이 사용한다. 감자와의 상응성이 좋다.
·꽃과 씨앗 모두 피클용 향재료로 이용하며, 소화촉진과 장을 다스리는 작용을 한다.
·장시간 가열하면 향미가 소실되므로 향을 살리기 위해 요리의 끝무렵에 사용한다.
바실은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흰두교의 가장 신성시하는 허브이다.
잎에서 엣센셜 오일채취, 향수, 약용, 실내공기 정화에 쓰이고 잎과 꽃은 차, 향낭, 포프리,
절화로 꽃다발, 요리(향신료)에 사용한다.
약효로는 두통, 신경과민, 구내염, 강장효과, 건위, 진정, 살균, 불면증과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고, 졸림을 방지하여 늦게까지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좋다.
또한 신장의 활동을 촉진시키며 벌레 물린데의 살균효과가 있다.
토마토, 마늘과 잘 어울려서 이탈리아에서는 없어서는 안되는 허브이다.
고기, 생선, 조개, 계란요리, 샐러드, 스프, 비네거, 오일, 허브티 등에도 사용한다.
(출처 : '허브의 종류와 효능' - 네이버 지식iN)